공부, 자격 정보/3D 애니메이션

클래스 101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 Blender 3d 기초 - 1 - (간단한 모델링 편)

골방이야기꾼 2022. 11. 12. 18:00
반응형

클래스 101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 Blender 3d 기초 - 1 - (간단한 모델링 편)

1. 지난 화 이야기 (서론)

 

클래스 101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과정: 블렌더 3d 기초 (프롤로그)

1.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이란? 1) 개요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정책으로, 말 그대로 디지털 기초역량을 키워주는 훈련 및 지원체계를 의미한다. 데이터 분석(파이썬), 스마트 팩토리, 딥러닝,

storyroom.tistory.com

필자는 과거부터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쪽에 관심이 있었고, 우연한 기회에 내일배움카드저렴하게 양질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에 관하여 알게 되었다.

발품을 팔아본 결과, 클래스 101호야초 분의 강의가 괜찮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에 지난 11일부터 본격적으로 Blender 수업을 듣게 되었다.

참고로 이 게시물은 광고가 아니다. '내, 돈, 내, 산'이다. 필자가 3D 공부를 처음 시작하려고 하니 너무 막막해서, 혹시나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계시다면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조회수) 싶어서 이렇게 글을 적는다.

2. 수업 1일차

1) 진도 현황

쨔잔~!

어제(11일) 개강하자마자 강의 2개 듣고 부랴부랴 따라해서 을 하나 만들었다. 이제 여기서 가구도 넣고, 벽도 추가하고, 캐릭터도 딱 세워놓을 거다. Blender 뿐만 아니라 3D 전체로만 봐도 기초 중의 기초지만, 필자는 왠지 엄청 뿌듯하다.

강의는 총 24시간 구성이다. 필자는 이제 막 강좌 2개를 들었을 뿐이고, 퍼센트로 따지면 고작 8%다. 그럼에도 필자는 어쩐지 자신감이 든다.

비록 저거 하나 만드는 데 4~5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일단 재미가 있다. 게다가 나중에도 다루겠지만, 강의가 필자 스타일이다. 이대로라면 충분히 완주가 가능할 것 같다.

2) 강의의 질?

Blender 첫 결과물 (수업 과정은 아님)

사실 이 부분은 함부로 말씀드리기 뭣하다. 아직 1일차 수준이라, 뭘 평가하기가 그렇다. 다만 국비지원이라고 해서 대충 가르쳐줄 줄 알았는데, 의외로 실용적인 강좌로 구성되어있어서 깜짝 놀랐다. 피드백도 빠르다.

수업 스타일 역시 이론이나 원리보다는 '일단 따라해!' 식이다. 그렇다고 아예 원리를 등한시하는 건 아니고... 먼저 본인이 어떻게 하는지 보여준 다음에 '이건 이러한 원리입니다.' 하고 나중에 설명해주신다.

필자 입장에서는 이런 식으로 먼저 보여주고 원리를 설명해주니 오히려 더욱 와닿았다.


다만 아직 용어 숙지가 잘 되지 않은 상태인데도, 강의 중간에 생소한 단어가 많이 스쳐지나간다. 일상 속에서 잘 쓰이지 않는 단어들이라 약간 머리가 아팠다.

만약 여러분도 머리가 아파서 난감하다 싶으면 아래 2가지 방법을 권장드린다.

  1. 매우 기초적인 무료 강좌를 미리 들어놓음
  2. 계속해서 복습

필자는 AZtechnology 채널을 통해서 본격적인 수업 전 미리 예습을 해두었고,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계속해서 돌려봤다. (그래서 오래 걸린 것 같기도 하다.)


즉, 강의의 느낌을 요약하자면 이렇다.

  1. 실용적이다.
  2. 결과물 중심의 수업 스타일.
    => '맞으면서 배우는 즐거운 게임'이다. 다만 앞서 설명했지만 이론을 등한시한다는 뜻이 아니다. 
  3. 다만 약간 헷갈리긴 한다.

3. 자 이제 시작이야

일단 강의에 대한 첫 인상은 나쁘지 않다. 3D 자체도 재미있고, 강의 스타일도 필자와 어울리고, 호야초 님이 좀 재미있게 가르치려고 농도 많이 하신다.

완강을 목표로 계속해서 공부해서, 빠른 시일 내에 필자가 직접 만든 결과물을 올려보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