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자격 정보/3D 애니메이션

마야(Maya) 배울 수 있는 곳 총정리 (과외, 학원, 독학)

골방이야기꾼 2024. 2. 29. 19:00
반응형

마야(Maya) 배울 수 있는 곳 총정리 (과외, 학원, 독학)

목차
1. 인삿말
2. 과외
3. 학원
4. 독학

1. 인삿말

마야

마야(Maya)는 3D 애니메이션 및 영화 산업 분야의 표준 도구다. 다양한 기능수많은 버그가 공존하는, 그야말로 애증의 소프트웨어라고 볼 수 있다. 본인이 CG의 길을 걷고 싶다면, 그리하여 마야를 배우고 싶다면, 3가지 길이 있다.

  • 과외
  • 학원
  • 독학(강의)

지금부터 이 3가지 길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보도록 하자. 이 게시물을 통해 본인의 공부 방향을 잘 설정해서 마야마스터로 거듭나길 바라는 바이다. 참고로 개인 의견도 다소 함유되어 있으니, 그 부분은 참고만 하길 바란다.

2. 과외

1) 소개

CGLink

말 그대로 개인 과외를 받는 방법이 있다. 어디서 과외 선생님을 찾아야 할까? 여러 플랫폼이 있지만, 필자의 경우 CGlink에서 선생님을 찾았다. CGlink에서 구인구직 => 과외관련 메뉴를 클릭하면, 과외 선생님이 쫙 뜬다. 그 중에서 본인이 판단하기로 괜찮다 싶은 선생님과 함께하면 된다. 혹은 본인이 과외 선생님을 구하는 게시물을 올려도 되고.

 

CGlink

컴퓨터그래픽 커뮤니티

cglink.com

2) 과외 선생님 고르는 팁

그렇다면 어떤 과외 선생님이 좋을까? 이를 가늠하는 두 가지 요소가 있는데, 바로 결과물경력이다. 신입 입장에서는 결과물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기가 어려우므로, 보통은 경력을 많이 본다.

개인적인 생각을 첨언하자면, 2~3년차 분들도 좋지만 웬만하면 누군가에게 피드백을 해주는 위치에 머물렀던 분, 즉 고인물에게 과외를 받는 게 좋다. 적어도 5년 이상? 물론, 그만큼 단가가 더 비싸다는 걸 감안해야 한다. 참고로 이건 애니메이션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거라서, 경력에 대한 사항은 각 파트별로 다를 수 있다.

필자가 꼽은 과외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 장점: 자세한 눈높이 교육. 학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함.
  • 단점: 학원에 비하면 경력이 적음.

3. 학원

1) 소개

마야 학원

마야 학원, 하면 대표적으로 5개 학원을 꼽을 수 있다. 비버하우스, 애니트라이브, CG5, SF필름스쿨, VFXLAB이 바로 그것이다. 비버하우스와 애니트라이브는 애니메이션 쪽이고, CG5와 SF필름스쿨은 종합, VFXLAB은 FX (특수효과) 쪽이다. 그 이외에도 잘 찾아보면 실력있는 학원이 많다.

2) 학원 팁

어느 학원을 콕 집어서 좋다, 나쁘다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여기서부터는 본인이 발품을 팔아야 한다. 수강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선생님의 실력은 어느 정도인지, 후기는 어떠한지 등등... 이 바닥은 학원비가 비싸기 때문에 잘 선택해야 한다.

또한, 마야 학원도 중요하지만 본인이 학원의 가르침을 얼마나 받아들이냐, 이것 역시 중요하다. 즉, 스펀지처럼 뭐든 흡수하겠단 마인드로 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타인과 비교하지 말길 권한다. 수강생 중에는 여러분보다 잘하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 보고 주눅들지 말고, 본인의 결과물에 집중하셔야 한다. 필자는 이거 때문에 많이 흔들렸다.

다만! 국비지원 학원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다. 국비지원 학원 특성상 학생의 성장보다는 그 학생에게 딸려오는 국비지원 그 자체를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래서 본인이 정 돈이 없어 마야 국비지원 학원을 다녀야겠다고 결심하셨다면, 정말 열심히 하셔야 한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학원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 장점: 과외에 비하면 선생님의 경력이 많다.
  • 단점: 눈높이 교육 X. 과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쌈.
반응형

4. 독학 (강의)

콜로소, 클래스101

독학으로 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우리나라에서는 클래스101, 콜로소에서 마야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클래스101의 경우 초보자용 강의가 많고, 콜로소 강좌는 초보자용 강의중급자용 강의가 혼재되어 있다. 생 초짜라면 클래스101 강의를 듣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그러나 진득하게 배울 거라면 콜로소 쪽을 추천드린다.

Udemy

영어가 된다면 Udemy 등등 해외 사이트에서 마야 강의를 저렴한 가격에 수강할 수 있다. 한국 강의 사이트와 비교하면 훨씬 저렴한데다, 할인 기간에는 그야말로 헐값에 양질의 강의를 살 수 있다. 따라서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선택지다.

필자가 생각하는 독학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 장점: 저렴함.
  • 단점: 나 자신과의 싸움. 겅력자에게 피드백을 받기가 어려움

이렇게 3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다. 어떤 길을 택하든 그것은 본인의 선택이고 책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이번 게시물 마치도록 하겠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