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슈 정보

네이버 &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가능한 사이트 모음

골방이야기꾼 2022. 10. 30. 15:32
반응형

1. 키워드 분석의 중요성

키워드 검색량 조회 는 꽤 중요하다. 콘텐츠 생산자거나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SEO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봤을 텐데, 막상 SEO에 맞춰서 뭘 해보려 해도 콘텐츠의 핵심 키워드가 '경쟁이 너무 세거나', '검색량 자체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글을 써도 사람들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키워드 검색량 조회 가능한 사이트를 알려주려 한다. 단, 구글 트렌드처럼 관심도만 알려주는 사이트는 제외하도록 하겠다.

2. 사이트 모음

1) 블랙키위 (네이버 &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블랙키위

너무 유명하지만, 그만큼 도움이 되고 중요한 곳이다. 네이버구글, 두 곳의 검색량을 조회해볼 수 있으며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예상 검색량, 콘텐츠 포화 지수 (경쟁 지수)까지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다만 1분에 3개의 키워드까지만 검색할 수 있으며, 구글 쪽 정보를 알아보고 싶다면 멤버쉽에 가입해야 한다.

2) 네이버 키워드 도구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서 '아이돌 검색'

이 친구는 필자가 한창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할 당시에 건드렸던 친구다. 네이버 쪽에서 키워드 검색량 조회 를 원한다면 이만한 놈이 없다. 키워드 자체의 정보 뿐만 아니라 연관키워드도 제공해주며, PC와 모바일 중 어느 매체에서 더 자주 검색되는지, 경쟁강도는 얼마나 되는지 파악할 수 있으니 소비자 타게팅이 가능하다.

다만 네이버 검색광고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참고로 네이버 아이디로도 가입 가능하니 부담가질 필요는 없다.

만약 피치못할 사정이 있어서 키워드 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면, '웨어이즈포스트''마피아넷'을 이용하는 게 좋다. 비록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 비하면 정보가 한정적이지만, 급할 때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게 좋다.

반응형

3) 구글 광고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구글 트렌드 말고 구글 광고(ads)다. 여기 들어가서 개인으로 회원가입한 다음, '도구 및 설정'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찾아 접속해보자.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그 다음 '새 키워드 찾기'(전구 모양 아이콘)를 클릭한 다음 자신만의 키워드를 한번 찾아보자. 필자 생각에는 이곳이 무료로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가능한 유일한 사이트라고 알고 있다. 다만 무료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없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사진을 몇 장 첨부해보도록 하겠다. 필자의 이웃 분을 비롯한 콘텐츠 창작자 분들이 그으으으렇게나 좋아하는 '테슬라'를 검색해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해보자.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 테슬라 짜잔

모바일이라 잘 안 보이시는 분을 위하여 설명드리자면, 구글 광고에서는 월간 평균 검색량이 1만~10만으로 두리뭉실하게 제공된다. 솔직히 이건 너무한 거 아니냐고!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입찰가경쟁력(색인이 있는 값)이다. 입찰가의 경우, 광고주 입장에서 이 키워드에 얼마나 눈독을 들이고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다. 여러분이 저만큼 돈을 받는다는 뜻이 아니라, 광고주가 '테슬라' 키워드에 광고를 달기 위해서 얼마나 투자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경쟁력(색인이 있는 값)은 우리가 생각하는 바로 그 경쟁 강도를 나타낸다. 0 ~ 100까지 표시되는데, 의외로 100이 제일 좋고 0이 제일 나쁘다.

  • 0: 경쟁이 치열함
  • 100: 경쟁이 치열하지 않음

그런 의미에서 테슬라 키워드는 경쟁이 꽤 치열하다. 참고로 이 수치는 따로 설정을 해줘야 표시된다.

요기서 설정 가능!

3. 마치며

키워드 검색량 조회 가능한 사이트를 알려주려 했을 뿐인데, 어쩌다보니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관련 게시물이 되어버린 것 같다. 아무튼 요약 들어간다.

  1. 키워드 분석은 중요하다
  2. 블랙키위, 네이버 키워드 도구, 구글 광고 ㄱㄱ
  3. 사실 이 포스팅은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관련 게시물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