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이란? 알기 쉬운 SWOT 분석
목차
1. 헷갈리는 SWOT
2. 내부요인과 외부요인
3. SWOT MIX
1. 헷갈리는 SWOT
대학교에서 조별과제를 하다보면 SWOT 분석을 많이 접하게 된다. 그런데 이 SWOT 분석, 잘 모르고 쓰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몇몇 교수님도 잘 모른다. 해서 필자가 학부 시절 배운 걸 토대로 설명을 드리고자 한다. 참고로 알고나면 간단하다.
2. 내부요인과 외부요인
1) 내부요인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은 내부 요인이다. 대표적으로 조직 구조나 핵심역량이 있다. 즉, 우리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요인이라면 내부 요인이다.
예를 들어, 우리 가게의 햄버거가 품질 대비 가격, 즉 가성비가 좋다면 이건 강점이다. 가게만의 노하우가 있다는 소리니까. 그런데 타 가게에 비해서 햄버거 제조 과정이 복잡하다면, 이건 약점이다.
2) 외부요인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는 외부 요인이다. 대표적으로 산업환경, 거시환경이 있다. 이건 우리 기업에서 어떻게 할 수 없으므로 외부요인이다.
최근 물가가 비싸져서 국밥의 대체재로 햄버거가 각광받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건 기회다. 그러나 환경 문제로 인해 소고기 가격이 상승했다면, 이건 위기다. 소고기 패티 역시 그만큼 비싸졌다는 소리니까.
3. SWOT MIX
Strength | Weakness | |
Opportunity | SO 전략 | WO 전략 |
Threat | ST 전략 | WT 전략 |
1) SO 전략
우리의 강점을 살려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다. 물 들어올 때 노를 젓는 것이다. 고물가 현상으로 인해 우리나라 국민이 햄버거를 선호하는 이 상황에서, 가성비를 내세워서 광고를 걸어본다면 어떨까? 어떻게 하면 더 많이 팔 수 있을까? 고민해보는 게 SO 전략이다.
2) WO 전략
기회를 통해 약점을 보완, 극복하는 전략이다. 햄버거 수요가 증가한 이 시점에서,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햄버거를 제조할 수 있을까? 가게 배치를 바꿔볼까? 아니면 종업원을 더 훈련시킬까? 고민해보는 것이 WO 전략이 되겠다.
3) ST 전략
우리의 강점을 살려서 위기에 대처하는 전략이다. 소고기 가격이 상승했지만, 우리 가게는 가성비가 좋다. 따라서 이 가성비를 최대한 살려 소고기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순이익이 감소하는 것을 최대한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걸 고민해보는 것이다.
4) WT 전략
외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다. 소고기 가격이 상승한 상황에서, 햄버거 제조 과정을 효율화한다면 그 과정에서 원가가 절감이 될 것이고, 순이익이 감소하는 폭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투자, 근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물 ETF와 현물 ETF의 차이점 (0) | 2023.11.11 |
---|---|
시장조성자란? 시장조성자 뜻 (2) | 2023.11.07 |
공매도란? 알기 쉬운 공매도 설명 (0) | 2023.11.06 |
구글 애드센스 제발 날 배신하지 말아줘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문제) (7) | 2023.09.02 |
테슬라 테슬라 신나는 노래 (이 테슬라 주주는 왜 욕을 먹는가) (4) | 2023.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