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근로 정보

선물 ETF와 현물 ETF의 차이점

골방이야기꾼 2023. 11. 11. 23:15
반응형

선물 ETF와 현물 ETF의 차이점

목차
1. 인삿말
2. 선물 ETF와 현물 ETF 차이
3. 왜 가상화폐 투자자는 현물 ETF에 열광하는가?

1. 인삿말

지금은 좀 떨어졌지만.

10일 11시 기준으로 이더리움의 가격이 껑충 뛰었다. 전날 대비 10% 넘게 올랐는데,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ETF에 대한 승인 신청을 했다는 소식 때문이다. 하여간 경이로운 수치다.

ETF가 뭔가 싶은데, 이건 상장지수펀드라고 한다. 이게 뭐냐면, 주가나 채권 등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다. 인덱스 펀드와 비슷하지만, 인덱스 펀드는 보통 펀드처럼 자산운용사, 은행을 통해서만 매매가 가능한 것에 비해 ETF는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필요한 때 매매를 할 수 있도록 상장된 펀드다.

가상화폐 시장의 경우, 이미 2020년 비트코인 선물 ETF가 SEC의 승인을 받아서 미국 시장에 출시된 바 있다.  그러나 이번에 현물 ETF다. (참고로 이미 캐나다와 유럽에는 현물 ETF가 있다.) 과연 선물 ETF현물 ETF, 뭐가 다르길래 사람들이 이 현물 ETF에 이렇게 열광했던 걸까?

2. 선물 ETF와 현물 ETF 차이

1) 현물 매입

출처: Pixabay

선물 ETF는 엄밀히 말해서 상품 자체(ex/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게 아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할 텐데, 정확히 말하면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계약'(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수(가격)에 직접 노출되는 현물 ETF에 비해 변동성 리스크가 낮고, 지수를 조작할 위험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하다.

다만, 장점만 존재하는 건 아니다. 앞서 말했듯 투자 대상이 계약이라는 점이 그 걸림돌이다. 우선 선물 계약은 그 자체로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선물 계약은 만기가 도래하기 떄문에 선물 ETF의 자금은 정기적으로 계약을 연장(근월물 계약)해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롤오버 비용이라고 한다.

이 비용이 누적되면 트래킹 에러가 발생하는데, 그 때문에 선물 ETF는 지수(ex/비트코인 가격)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이 비용 문제로 인해서 장기투자보다는 단기투자자금이 몰리게 된다. 왜? 장기로 투자할 수록 롤오버 비용이 누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블랙록 같은 소위 돈 굴리는 기업 입장에서는 ETF를 장기적으로 투자하고 싶은데, 선물 ETF의 구조상 그게 어려우니 아쉬운 것이다.

  • 변동성 리스크가 낮고, 지수 조작 위험이 낮다. (현물 ETF에 비해)
  • 롤오버 비용이 발생한다
  • 단기투자에 적합하다
  • 이해하기 어렵다.

2) 현물 ETF

출처: Pixabay

현물 ETF는 실제 상품을 보유하는 방식이다. 금이라던지, 이더리움이라던지... 하여간 선물 ETF와는 상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따라서 변동성 리스크가 크고, 지수를 조작할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SEC 입장에서는 블랙록 같은 금융기관의 신청을 반려하거나, 미루는 것이다.

그러나 금융사가 어떻게든 현물 ETF를 시작하려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우선 선물 ETF에 비해 장기투자에 적합하다. 이는 앞서 롤오버 비용으로 갈음한 부분이다. 또한 비용이 저렴하다. 현물 ETF의 경우 금융사가 상당량의 비트코인을 보유해야 하는데, 이 보유 비용 + 거래 수수료가 선물 ETF의 비용(롤오버 비용, 운용 수수료 등)에 비해서 싸다. 또한 선물 ETF는 선물 계약에 대해 이해해야 하는 등, 입문 난이도가 어렵지만 현물 난이도는 그렇지 않다. 즉, 선물 ETF보다 이해하기 쉽다.

  • 변동성 리스크가 크고, 지수 조작 위험이 높다.
  • 장기투자에 적합함
  • 비용이 저렴함
  • 이해하기 쉬움

3. 왜 가상화폐 투자자는 현물 ETF에 열광하는가?

반응형

그렇다면 왜 가상화폐 투자자 여러분은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가 큰가? 답은 앞서 설명드린 바 있다. 우선 현물 ETF는 상당량의 비트코인을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대형 운용사들, 즉 기관 형님들이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대량 매입해야 한다. 즉, 떡상이 가능한 부분이다.

또한 이해하기 쉽고, 장기투자에 적합하다는 이유 때문에 개인이 쉽게 접할 수 있다. 즉, 기관 + 개인 자금이 유입되는 셈인데, 따라서 유동성이 높아지고 거래가 활발해질 가능성이 크다. 다시 불장이 시작될 수도 있다는 소리다.

이러한 기대감으로 인해서 필자를 비롯한 가상화폐 투자자 분들이 현물 ETF 승인을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출처:

 

[정석문의 디지털혁명] 초읽기 들어간 美증시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 연합인포맥스

주말 사이 해외 주요 언론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그레이스케일 판결에 대해 항소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가상자산 제도권화 과정을 크게 앞당길 수 있는 비트코인 현물

news.einfomax.co.kr

 

 

현물 ETF와 선물 ETF의 차이 - 코인니스

★현물 ETF와 선물 ETF의 차이 • ETF는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펀드로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을 추종함. 선물/현물 ETF의 가장 큰...

coinness.com


ETF보다 큰 호재! 비트코인 반감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들어와보시는 게 어떨런지요?

 

비트코인 반감기란? 알기 쉬운 반감기 설명 및 미래 전망

비트코인 반감기란? 알기 쉬운 반감기 설명 및 미래 전망 목차 1. 서론 2.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해서 3. 당부드리는 말씀 1. 서론 필자는 비트코인에 소액을 투자한 상황이다. 그 특유의 변동성 때

storyroom.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