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연예 정보/서적 리뷰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 솔직한 리뷰: 실패로 점철된 인생 이야기

골방이야기꾼 2023. 12. 22. 19:56
반응형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 솔직한 리뷰: 실패로 점철된 인생 이야기  

목차
1. 인삿말
2. 인생은 전쟁이다
3. 필자의 개인 생각

1. 인삿말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

필자는 이 책의 저자, 데이비드 고긴스를 유튜브로 처음 접했다. 액정 너머의 데이비드 고긴스는 죽은 전우를 위해 마라톤을 뛰고 있었는데, 그 모습이 필자 입장에서는 전율 그 자체였다. 타인을 위해 이렇게 헌신하는 사람이 있다니! 요즘 같은 무한이기주의 시대에 걸맞지 않게 정말 위대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던 와중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으로 말할 것 같으면 데이비드 고긴스가 쓴 자기계발서이자, 일종의 자서전이다. 위대한 사람이 쓴 일대기니까 그 내용 역시 위대하겠거니 싶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이 책은 위대한 일대기가 아니라, 태생적인 한계를 가지고 태어난 한 인간의 처절한 몸부림에 가까웠다. 

 

2. 인생은 전쟁이다

1) 실패하는 인생

데이비드 고긴스는 수없이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었다. 어릴 적에는 흑인이라는 이유로 멸시를 받았고, 엿같은 아버지를 두었으며, 설상가상으로 ADHD판정까지 받아 시험 성적도 엉망이었다. 나이가 들어서 군대에 입대했으나 전역하고 나서는 바퀴벌레를 잡으며 돈을 버는 136kg의 뚱땡이가 되었으며, 설상가상으로 이혼마저 당한다.

뚱땡이 시절의 고긴스

그 와중에 네이비씰이라는 꿈을 선택했으나 그 과정 역시 이전과 마찬가지로 실패와 좌절의 연속이었다. 네이비씰이 되고 난 다음에도 마찬가지. 데이비드 고긴스라는 인간은 실패하고, 또 실패한다. 오죽하면 이 책의 거의 80%가 실패 이야기다.

그러나 그는 결국 성공했다. 실패를 거울삼아 도약했으며, 결국에는 원하는 바를 쟁취했다. 네이비씰에도 합격하고, 울트라마라톤도 완주했으며, 턱걸이 세계 신기록을 갱신했다. 인생이라는 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것이다. 

2) 성공하는 인생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매우 압축적으로 요약하자면, 인생은 결국 심리전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아부하지 말고, 실패를 자양분으로 삼아 성장하며, 내가 짊어지고 있는 책임이 무엇인지 주지하며 자신을 밀어붙여야 한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과거의 승리를 음미하거나, 휴식 시간을 가지는 등등 당근을 잊어서는 안 된다.

여기까지 들으면 꼰대 같은 소리로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고긴스의 언변은 자신의 인생을 통해서 생명력을 얻는다. 불쏘시개 같은 자기계발서 저자들을 봐라. 성공같지도 않은 성공, 실패같지도 않은 실패를 했으면서 자신이 뭐라도 된 것처럼 타인에게 훈계하지 않던가? 그들과 비교하면 데이비드 고긴스의 인생은 투쟁의 연속이요, 하나의 거대한 전장이다. 이 책은 마치 노련한 선임 병사가 이제 막 들어온 훈련병에게 살아남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 같다.

3. 필자의 개인 생각

우선 공감가는 내용이 많았다. 필자도 인생이 참 기구하다 생각하는 입장인데, 이 책을 읽고 나니 이 사람도 필자와 비슷하게 살아온 것 같아서 괜스레 위로가 되었다. 또한 이 사람이 성공했다는 사실에 안도했다. 현재 필자 입장은 결코 좋다고 볼 수 없을 정도로 밑바닥까지 내려온 상태인데, 이 사람은 이보다 더한 상황에서도 성공을 했으니, 필자 입장에서는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주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