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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 예외처리 하는 법 (진짜 이대로만 하면 됨)

골방이야기꾼 2022. 8. 12.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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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왜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해야 하나?

본인이 스마트스토어에서 위탁판매를 하는 이상, 결국 언젠가는 반품처리를 해야 한다.

그런데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안하면 뜬금없이 본인 앞으로 물건이 오게 된다.

그러면 또 이걸 다시 공급업체에 보내야 하는 이중 수고가 생기니, 번거롭지 않을 수 없다.

이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해야 한다.

2. 사전 절차

자동수거 예외처리 신청을 해놓기 전에, 여러분이 미리 해놔야 하는 게 있다.

1) 스마트스토어 메뉴의 '판매자 정보' 란 클릭.

1

2) 스크롤 내려 '판매자 개인정보처리방침 관리' 란에서 이것저것 설정한다

2

개인정보 처리방침공개 여부 => 공개
배송 위탁 업체 입력 => 직접 입력
=> 상품 공급사마다 택배사 다름

3

기타 업무 위탁 업체 입력 => 있음
=> 본인이 사용하는 사이트 (ex: 도매매, 도매로 등)
=> 상품 배송, 교환, 반품 업무 입력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본인 위탁업체 담당자 이름, 이메일 입력

위탁하는 입장에서는 기본적으로 입력해야 하는 내용이지만, 혹시 빼먹었을까봐 적는다.

이거 안 적으면 나중에 예외처리 신청할 때 빠꾸먹는다.

3) '공지사항 관리' 란을 클릭한다

4

4) 공지를 입력한다

5

우측 상단의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 클릭

'중요 공지사항으로 설정' 클릭 => 제목 입력 => 'SmartEditor ONE으로 수정' 단추 클릭

7

[내용 입력] (매우 중요)

'스토어에서 팔고 있는 모든 상품은 상품마다 출고지/반품지가 상이하여 네이버페이 자동수거 이용이 안됩니다. 불편하시더라도 톡톡이나 고객센터를 이용하여 반품을 신청해주세요.'

(꼭 톡톡이 아니더라도 메시지, 문의 게시판으로 연락을 받을 수 있음.)

=> 등록 단추 누르기

8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 선택 => 모두 완료했으면 '상품 공지사항 등록' 클릭

3. 본 절차

1) 하단의 '고객센터' 클릭 후,
좌측 하단의 '1:1 문의하기' 클릭

9
10

2) 문의 남기기

11

'연락 받을 이메일 주소' 입력 => '연락 받을 전화번호' 입력 => '판매관리, 반품관리' 입력

12

문의내용 란의 제목에 '자동수거 예외처리' 입력
=> 내용 입력

[내용 입력] (매우 중요)
- 스마트스토어 로그인 아이디: ex/ babo123
- 스마트스토어명: ex/ babostore
- 담당자명: 김바보
- 문의내용: ex/ 자동수거 예외처리 부탁드립니다.

3-1 '톡톡'으로 하는 방법

'20220816 시도해본 결과 불가능함. 1:1 문의가 가장 빠른 방법일 듯'

1) 네이버 톡톡 접속

1-1

페이지 우측 상단, 또는 고객센터 접속 후 왼쪽 상단의 '톡톡 상담' 클릭

1-2
1-3
1-4

'판매자정보/ 스토어 정보/ 고객확인제도' 클릭
=> '스토어 정보변경' 클릭

=> '일부 메뉴 접근이 안돼요' 클릭
=> 이후 아까와 같이 [내용 입력]

4. 마치며

이거 미리 해놓으면 앞으로 귀찮은 일을 막을 수 있다.
여러분의 장사가 부디 번창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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